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해외여행

스위스 여행 3일차_11 : 신나는 액티비티의 환상과 현실

오늘은 스위스 여행 3일차의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인터라켄 West에 있는 선착장으로 향했습니다. 이 선착장은 브리엔츠 호수와 툰호수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경관이 아름다운 곳이에요. 선착장과 호수는 스위스의 자연을 만끽 할 수 있는 곳이라 좋았습니다.  당일 아침에는 브리엔츠 호수와 툰 호수를 돌며 자연을 만끽하기로 했습니다. 배를 타고 1시간 정도 호수를 돌아보니,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호수의 아름다움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스위스의 자연은 정말 하늘의 혜택을 받은 것 같았고, 이런 곳에서 사는 국민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젠가 스위스에서 한 달 정도 살아보고 싶다는 꿈도 생겼습니다. 물론 물가가 너무 비싸서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요.


호수를 즐기고 숙소로 돌아가 간단한 아침을 먹고, 아들과 함께 어제 약속한 피르스트로 향했습니다. 저는 둘이서 액티비티를 하는 동안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케이블카를 타고 하늘을 드라이브하기로 했습니다. 저녁 무렵 그린델발트 기차역에서 남편과 아들을 만나기로 하고 우리는 헤어졌습니다.


혼자서 산악열차를 타고 스위스의 클라이네사이덱으로 가서 산책을 즐겼습니다. 사랑의 불시착 촬영지였다고 해요. 알프스의 유명한 산악고개라고 합니다. 안개가 자욱해서 앞을 보기가 어렵기도 했습니다. 혼자서 다니다가 시간이 되어 남편과 아들이 기다리는 역으로 가야 했습니다.

 

사랑의 불시착 필름


그린델발트역에 도착해서 남편과 아들에게 둘이서 재밌었냐고 물어보는데 남편의 얼굴을 보니 찰과상에  코피를 흘리고 있었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사고가 난 것 같았습니다. 제가 어제 넘어졌던 자전거, 트로티 바이크는 속도가 빨라서 브레이크가 예민하고, 균형을 잃으면 쉽게 넘어질 수 있는 위험한 액티비티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스위스에서 액티비티를 검색해보니 사고가 많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전날의 사고로 이미 트라우마가 있었는데, 남편까지 다치다니 정말 아찔했습니다.


남편의 얼굴에 보이는 찰과상은 일부였고, 치아가 입술 안쪽을 찢었고 손목도 다친 것 같았습니다. 숙소에 돌아가서 얼음찜질과 부목을 대고 압박을 해주었는데, 골절은 아닌 것 같았지만 인대 손상이 된 것 같아 잘 치료하지 않으면 오래 갈 것 같았습니다. 이후 손이 불편해진 남편은 한 손만 사용 가능하였고 핸드폰으로 구글 지도를 보고 찾아다녀야 했기에, 먹는 것과 짐을 드는 것도 힘들고 여행 중에는 작은 사고도 조심해야해요. 외국에서 진료, 비용, 의사소통,시간 등 힘들 수 있어요

2일차에 재밌게 탔다고 너무 신나서, 3일차에 아들보고 동영상을 부탁 해 놓은 상황, 멋지게 손 들다가 순식간에 꼬구라져 본인도 놀랐다고 해요. 장담, 자신감 금물!! 조심, 조심 안전우선입니다!!


아파도 표현하지 못하는 남편과 갑자기 불편해진 엄마와 아들, 다음 날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다행히 한국에서 준비해 간 약들이 있어 조금은 응급으로 처치하며 사용하여 다행었지만, 남편이 빨리 나으시기를 바랄 뿐이었습니다. 스위스의 액티비티, 환상에 가득한 관광객들은 모두 잘 타는 사람들인지, 우리만 사고가 난 것인지 안전사고가 궁금해졌습니다. 초보 바이커들은 사고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도 생겼습니다. 

스위스 액티비티 안전사고 주의사항 및 대처 방법

1. 사전 조사: 액티비티를 예약하기 전에 안전 기록과 리뷰를 확인하세요. 사고가 많은 액티비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위스의 트로티 바이크와 같은 고속 액티비티는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 저는 타면 잘 탈 줄 알았습니다.

2. 장비 점검: 장비가 안전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보호 장비(헬멧, 무릎 보호대 등)를 착용하세요. 스위스에서는 안전 장비 착용이 필수입니다. 큐알코드로 메일을 받아서 동의를 해야만 헬멧을 무상 대여 해 줍니다. 필수 장착하셔야해요

3. 안전 교육 이수: 액티비티 시작 전에 제공되는 안전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세요.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동행자와 소통: 함께하는 사람들과 항상 소통하며, 서로의 안전을 확인하세요. 자신을 장담하는 것은 금물!! 
5.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현장에서 확인 해 두시면 좋으며 안전요원은 못 본 거 같아요.
   - 즉시 응급처치: 출혈이 있는 경우 압박을 가하고, 필요시 얼음찜질을 하세요.
   - 전문가 호출: 상황이 심각할 경우 즉시 전문가나 구조대를 호출하세요.
   - 상처 관리: 상처를 깨끗이 씻고 소독한 후, 필요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스위스 의료비용이 비싸므로 여행자 보험 가입 확인, 현장 사진 보상시 필요할 수도 있어요.)

6. 사고 통계: 스위스에서의 액티비티 관련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특히 고속 액티비티에서의 사고가 많다고합니다. 경험부족, 초보 운전자의 사고 비율이 높다고하며 2023년 114명 사망자가 발생, 24년에도 증가 추세라고합니다.

여행은 즐거운 경험이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스위스에서의 액티비티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꼭 안전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은 불편해 진 여행 씩씩하게 진행됩니다. 다음 포스팅 기대해주세요 !!